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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교육방안 연구(2)

일상의 발자취

by 삶이란 배움 2023. 11. 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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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필요성

 

1.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에 대비한 상호존중의 교육문화 조성 필요

. 다문화·외국인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초등학교 교실 안에 다문화학생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다문화 학생의 이주배경도 다양화 되고 있다.

다문화학생 수(전체 대비 비율): (2013) 8,758(0.79%) 202018,301(2.17%)

. 모든 학생이 문화적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는 다문화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 혐오와 차별을 금지하고, 평등·인권 및 문화다양성·상호문화교육에 보다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사회 여론이 확대되고 있다.

 

2. 교육공동체 모두의 다문화 감수성 제고 및 세계시민성 함양 필요

. 다문화가정과 비다문화가정 모두가 평화롭게 공존하고 상생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문화적 다양성의 적극적 이해가 필요하다.

다문화 이해교육 의무 실시 법제화(다문화가족지원법제5조제6,2018.6. 시행)

. 다문화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인권교육을 적극 연계하여 광의의 평화교육으로서의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3. 공존과 상생의 문화적 다양성 패러다임의 확산

. 누구에게나 고른 교육기회가 보장되도록 다문화학생에 대한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 다문화학생의 다양한 배경과 소직, 적성을 존중하여,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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