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문화 교육방안 연구(4)

일상의 발자취

by 삶이란 배움 2023. 11. 28. 20:11

본문

728x90
반응형

1. 연구내용

. 각 나라별 동요를 조사하고 학년별 음악교과서의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 각 나라별 전통 의상을 조사하여 학년별 미술교과와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 각 나라별 명절을 조사하여 1, 2학년 통합교과의 추석단원과 관련 내용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 각 나라별 전통 놀이를 조사하여 학년별 체육교과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동

. 각 나라별 전래동화를 조사하여 학년별 국어교과의 독서단원과 관련지어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늘려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4학년 미술 ‘9. 밝은 빛 까만 그림자단원과 4학년 국어 ‘4. 이야기속 세상단원을 통합하여 나무로 손발을 움직이며 그림자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캄보디아에서 유명한스벡톰이라는 그림자 극을 연관시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2. 연구 범위

.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함에 앞서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전통의상, 전래동요와 명절을 먼저 알게 하고 여러 나라마다 다른 놀이, 문화가 있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 전통음식, 명절과 전통 의상을 소개할 때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내용과 활동으로 재구성한다.

. 여러 학생들이 다문화학생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갖고 다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협력놀이로 창의적체험활동을 재구성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