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내용
가. 각 나라별 동요를 조사하고 학년별 음악교과서의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나. 각 나라별 전통 의상을 조사하여 학년별 미술교과와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다. 각 나라별 명절을 조사하여 1, 2학년 통합교과의 추석단원과 관련 내용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도계획안 만들기.
라. 각 나라별 전통 놀이를 조사하여 학년별 체육교과 관련 단원을 찾아보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동
마. 각 나라별 전래동화를 조사하여 학년별 국어교과의 독서단원과 관련지어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늘려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4학년 미술 ‘9. 밝은 빛 까만 그림자’단원과 4학년 국어 ‘4. 이야기속 세상’단원을 통합하여 나무로 손발을 움직이며 그림자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캄보디아에서 유명한‘스벡톰’이라는 그림자 극을 연관시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2. 연구 범위
가.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함에 앞서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전통의상, 전래동요와 명절을 먼저 알게 하고 여러 나라마다 다른 놀이, 문화가 있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나.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 전통음식, 명절과 전통 의상을 소개할 때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내용과 활동으로 재구성한다.
다. 여러 학생들이 다문화학생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갖고 다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협력놀이로 창의적체험활동을 재구성한다.
퇴근 후 커피 두 잔 (2) | 2023.11.30 |
---|---|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남산분원 (0) | 2023.11.30 |
다문화 교육방안 연구(3) (1) | 2023.11.28 |
다문화 교육방안 연구(2) (1) | 2023.11.28 |
다문화 교육 방안연구(1) (1) | 2023.11.28 |